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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
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한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은

  •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
  • 키보드,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
  •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
  •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다형성

다형성을 실세계로 비유하기 위해 실세계를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을 해보겠습니다.

역할과 구현 예시

  • 운전자와 자동차 : 운전자는 자동차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자동차를 운전한다. 자동차를 개발하는 회사는 자동차의 인터페이스에 맞게 구현하면 운전자는 어떤 자동차도 운전할 수 있다.
  • 공연 무대
  • 키보드, 마우스,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 
  • 정렬 알고리즘
  • 할인 정책 로직

위의 예제들에서 볼 수 있듯이 실세계에서는 역할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이 있고 이를 구체화한 구현이 존재합니다. 따라서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체들이 여럿 존재한다면 이를 유연하게 갈아 낄 수 있습니다!

역할과 구현을 분리 - Java
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
장점

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자바 언어의 다형성

  •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
  •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
  •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
  •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 라이딩 적용가능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	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
}

 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

  •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  •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
  • 확장 가능한 설계
  •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

  •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.
  •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
  •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?
  •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?
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!
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!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 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Reference

  •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- 김영한